문제 정보
- 난이도: 실버 I
- 문제 주소: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539
- 이 문제를 푼 이유: 알고리즘 스터디 - 브루트포스와 그리디
문제
이하는 최근 사과나무 씨앗을 구매하여 농장 뒷뜰에 일렬로 번부터 번까지 심었다. 이 나무들의 초기 높이는 모두 이다.
사과나무를 무럭무럭 키우기 위해 이하는 물뿌리개 개를 준비했다. 한 물뿌리개는 나무 하나를 만큼 성장시키고, 다른 물뿌리개는 나무 하나를 만큼 성장시킨다. 이 물뿌리개들은 동시에 사용해야 하며, 물뿌리개를 나무가 없는 토양에 사용할 수는 없다. 두 물뿌리개를 한 나무에 사용하여 만큼 키울 수도 있다.
물뿌리개 관리 시스템을 전부 프로그래밍한 이하는 이제 사과나무를 키워보려고 했다. 그 순간, 갊자가 놀러와서 각 사과나무의 높이가 이런 배치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. 이제 이하는 약간 걱정이 되기 시작했는데, 갊자가 알려준 사과나무의 배치를 이 프로그램 상으로 만들어내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.
이하는 이제 프로그램을 다시 수정하느라 바쁘기 때문에, 두 물뿌리개를 이용해 갊자가 알려준 사과나무의 배치를 만들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은 여러분의 몫이 되었다.
나의 풀이
처음에는 3으로 나눈 나머지를 1, 2인 경우만 생각해서 코드를 짰더니 한참 헤맸다. 처음에 생각한 아이디어는 이랬다.
- 3의 배수는 항상 물을 뿌릴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후보에서 제외하기
- 3보다 큰 3k+1과 3k+2를 한 세트로 묶어서 없애주기
- 남은 3k+1 / 3k+2들 중에서 3개 이상 남은게 있으면 걔네들끼리 묶어서 없애주기
- 3보다 작은 애들은 1과 2끼리만 묶어서 없애주기
- 위 과정에서 없애지 못한게 있으면 NO, 아니면 YES 출력하기
그러나 이 아이디어는 두번이나 틀렸습니다가 떠서 아예 접근을 잘못한건가 싶었다.. 한참을 고민해봐도 다른 방법이 보이지 않아서 구글링을 해보니 2로 나눈 몫이 힌트라는걸 알게 되었다. 물뿌리개를 한번 뿌릴 때 2만큼 자라게 해야 하므로 2만큼 자란 횟수는 총 자란 횟수랑 같다. 즉, 2만큼 성장하는 횟수가 물을 주는 횟수 이상이면 YES이다. 물론 처음부터 총합이 3의 배수가 아닌 경우는 NO를 출력해주면 된다.
#include <bits/stdc++.h>
using namespace std;
// 14% 틀렸습니다 -> mod1, mod2 로만 접근
// 2 자라게 하는 횟수 == 총 자라는 횟수
// 즉, 높이의 합이 3의 배수이면서, 2만큼 성장을 X번 시킬 수 있다면 "YES"
// 따라서 2로 나눈 몫의 개수가 (전체 높이 / 3 == 물 주는 횟수) 이상이면 된다.
int main() {
ios::sync_with_stdio(false);
cin.tie(0);
cout.tie(0);
int n; cin >> n;
int height = 0, total = 0;
while (n--) {
int h; cin >> h;
height += h / 2;
total += h;
}
if (total % 3 != 0) {
cout << "NO"; return 0;
}
// total 이 3의 배수일 경우
// 2를 줄 수 있는 경우가 전체 물 주는 횟수보다 많으면 YES
if (height >= total / 3) cout << "YES";
else cout << "NO";
return 0;
}
'Algorithms > P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PS] 백준 #11509. 풍선 맞추기 (0) | 2022.03.13 |
---|---|
[PS] 백준 #14500. 테트로미노 (0) | 2022.03.13 |
[PS] 백준 #16937. 두 스티커 (0) | 2022.03.13 |
[PS] 백준 #20044. Project Teams (0) | 2022.03.13 |
[PS] 백준 #1018. 체스판 다시 칠하기 (0) | 2022.03.13 |